개발/개발일지

Tales Saga Chronicle Blast 개발일지 14 - 생각 정리, 2화 스토리 진행, 도트 이미지 추가

메피카타츠 2023. 3. 16. 01:29

 

오늘 추가한 도트는 이 2종이다. 모모이꺼는 미도리꺼랑 똑같이 생겨서 색만 변경했다.

 

이외에는 어제 계획했던 물음표 애니메이션을 추가하고, 배경을 넣고 20개 정도의 대사를 추가해서 1번 게임(슈팅 게임) 진행 전까지 스토리 진행을 마쳤다. 크게 달라진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니라 오늘은 녹화는 하지 않았다.

 

 

스토리 상에서 잠깐 지나가듯 1번 게임을 보여줘야 하는 부분이 나왔기 때문에 1번 게임을 먼저 만드는 것이 순서상 맞겠다고 생각을 했다. 그런데 막상 개발하려고 생각하니 조금 막막했다. 우선 총알을 추가해서 총알과 기체들에 콜라이더를 넣고, 충돌 판정을 통해 적을 공격하고 공격받는 것을 구현하는 기본적인 슈팅 게임의 구조까지는 문제될 것이 없었으나, 적이 몇 명 등장하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배경 화면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등의 요소가 문제였다. 그냥 단순히 갤러그 비스무리하게라고 생각했지만 모든 게임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명확하게 정해져 있다.

갤러그를 분석해보니 적들이 일정한 패턴으로 곡선을 그리며 나타나거나, 매 순간 적 둘이 곡선 비행을 하며 플레이어의 방향으로 내려오면서 총알을 발사하는 등의 행동을 취했다. 이외에는 특수한 적이 우주선을 나포해가고, 이를 다시 되찾아서 2대의 비행기로 동시에 공격하는 등의 특수한 기믹도 존재했다. 얼핏 보기에 갤러그는 옛날 게임이라 단순해보이지만 게임 내부의 모든 것들은 철저하게 설계된 것들이었다. 아, 이래서 기획자가 있는거구나 하는 생각이 절실하게 들었다.

 

이후에는 다른 게임을 참고할 겸 찾아보았다. 이전에 게임개발부 팬 게임 중에 슈팅 게임을 봤던 것 같아서 해당 내용을 찾아보았다. 캐릭터도 게임개발부 4명 전부 고를 수 있었고, 각자 블루 아카이브 내 스킬을 모티브로 한 듯한 공격이나 스킬들이 인상적이었다. 나도 원래는 유우카를 보스로 할까 하다가 도트를 찍기 힘들 것 같아서 그만뒀는데, 이 팬게임의 스테이지 1 보스가 유우카인 것을 보고 사람들 생각하는 게 비슷하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하기사 게임개발부 스토리에서 유우카가 그런 이미지로 나오니까 당연한 것인가 싶기도 하다. 아, z가 공격에 x가 스킬인 것도 같았다. 이거야 근데 뭐... 다른 게임에서도 비슷하긴 하니까... 근데 이렇게 놓고 보니 뭐가 이렇게 비슷한 부분이 많은가 싶었다.

 

이외에는 관련 내용이 언급된 글들이 있어서 한국, 일본 가이드를 다시 확인해봤다.

㈜넥슨코리아(이하 넥슨)는 창작자에게 자사 게임을 활용한 유저 창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s, 이하 UGC) 제작 시 주의사항을 안내하고자 본 게임 IP 사용 가이드를 마련하였습니다.
넥슨은 본 가이드가 많은 창작자의 열정적인 창작 활동에 도움을 주고, 이를 통해 게임의 즐거움이 새로운 형태로 공유되기를 기원합니다.
① 게임IP(Intellectual Property)란 게임의 세계관, 스토리, 캐릭터, 몬스터, 이미지, 배경음악, 영상 등 게임을 구성하는 일체의 저작물을 말합니다.② UGC는 게임굿즈, 게임영상(게임 플레이 영상, 팬비디오 등), 팬아트, 팬소설 등 창작자 여러분이 넥슨의 게임IP에 새로운 창작성을 부가하여 제작한 2차 창작물을 말합니다. 넥슨은 게임에 다양한 즐거움을 더해주는 창작자 여러분 및 UGC를 존중합니다.다만, 게임IP를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고 배포 및 서비스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③ UGC를 공개할 때는 반드시 그 출처(넥슨 및 해당 게임명)을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게임 음원은 관련 게임의 유튜브 채널(없을 경우 관련 해당 게임명) 또는 네코드뮤직 유튜브 채널을 링크형태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④ UGC를 영리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1. UGC 제작 시 제작에 대한 대가로 제작비, 협찬금 등 타인에게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거나 받아서는 안 됩니다.2. UGC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공개, 배포, 사용허락 등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3. 경제적 이익이 제공되거나 UGC가 영리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공모전에 UGC를 출품할 수 없습니다.⑤ 단, 아래 경우는 예외적으로 허용됩니다1.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등)에 UGC를 게재하여 얻을 수 있는 광고 수익 및 후원금 수익은 금지하지 않습니다. 이에는 게임 음원을 그대로 사용하여 제작한 UGC도 포함됩니다.2. 게임IP를 활용하여 비영리 목적의 디지털 콘텐츠(게임, 어플리케이션 등) 제작을 희망할 경우 고객센터(http://help.nexon.com) 개별 문의주시길 바랍니다.3. 네코제, 마비노기 판타지파티, 사이퍼즈 한데이, 던파 플레이마켓 등 넥슨이 공식적으로 개최하는 행사에서는 게임굿즈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개별 게임 내 행사 참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⑥ 창작자는 UGC 제작 시 저작권법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위반하지 않아야 합니다.1. 타인의 콘텐츠를 창작자 여러분의 UGC에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당해 콘텐츠 제작자에게 사용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2. UGC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나 표현이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법률을 위반하거나 지식재산권, 초상권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특정한 정치적 견해나 입장을 나타내는 내용- 특정 집단, 종교, 인종, 성별 등을 차별, 비하하거나 혐오를 조장하는 내용- 음란하거나 타인에게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내용- 잔인하거나 타인에게 혐오감을 유발시킬 수 있는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내용- 넥슨이 추구하는 가치나 내부 정책에 위반되는 내용-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반되는 내용- 모든 연령층이 볼 수 없는 내용⑦ 넥슨의 공식 콘텐츠로 오인될 수 있는 내용으로 UGC를 제작하거나 배포해서는 안 됩니다.⑧ 본 게임 IP 사용 가이드 및 법률을 위반하는 UGC에 대해서 넥슨은 즉시 게임IP 사용 허락을 취소하고 해당 UGC의 게재, 배포 및 전송 중단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⑨ 본 가이드는 창작자 여러분의 원활한 창작 활동을 돕기 위해 UGC 제작 시의 기본적인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것으로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개별 사안에 따라 별도의 정책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게임팬이 창작자 여러분의 UGC를 함께 즐기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열정에 감사드리며, 넥슨은 UGC로 게임을 새롭게 표현하고 즐기는 창작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본 가이드와 UGC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부분은 고객센터(http://help.nexon.com)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UGC 로 인한 저작권, 명예훼손, 초상권 등 권리 침해 시 신고 방법은 넥슨 권리침해신고 안내(http://help.nexon.com/Violation/Violationguid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게임IP를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고 배포 및 서비스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다. 다만, "2. 게임IP를 활용하여 비영리 목적의 디지털 콘텐츠(게임, 어플리케이션 등) 제작을 희망할 경우 고객센터(http://help.nexon.com) 개별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내용이 있고, 넥슨 게임 IP를 활용한 팬게임들이 이미 많이 있기 때문에 괜찮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고 있다. 또, 배포/서비스를 하지 않고 혼자 만드는 것 자체는 아마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후는 일본 내 블루 아카이브 가이드라인이다.

「ブルーアーカイブ」二次創作・ゲーム実況配信及び動画投稿に関するガイドライン 株式会社Yostar (以下、当社)は、提供するゲームアプリ(以下、当社ゲーム)をより多くの方々に知っていただき、親しんでいただけるようコンテンツの二次創作利用に関するガイドラインを制定いたしました。   当ガイドラインに添う形であれば、利用についての連絡は不要です。ガイドラインに関してご質問などございましたら、【cs@bluearchive.jp】にお問い合わせよりご連絡ください。   ★二次創作を行う者について★ 個人または法人格のない団体は、後述するような当社が定義する「非営利目的」の場合に限り、「ブルーアーカイブ」を題材とした二次創作物(同人誌・同人グッズ・デジタル作品など…)の制作・配布・頒布を自由に行っていただいて問題ありません。 法人格のある企業・団体による二次創作活動を行いたい方、または本ガイドラインの判断基準を超える二次創作活動を行いたい方は、事前に当社にお問合せを頂くようお願いいたします。   ★非営利/営利目的とみなす判断基準★ 個人または法人格のない団体は、非営利目的かつ日本国内での発表・流通の場合に限り、自由に二次創作物を制作していただいて問題ありません。 また、趣味の範囲で利用し、継続的な創作活動のための、原材料費や光熱費諸経費、ツール類など制作にかかった費用程度の対価・利益を得る場合においても非営利目的の範囲内とします。   ★個人または法人格のない団体が行うことができる非営利利用の例★ ・イラスト、フィギュア、人形その他の立体工作物の作成、展示、配布 ・同人誌や二次創作デジタルコンテンツの作成、展示、配布、配信 ・クリエイターファンコミュニティサービスにおける、「ブルーアーカイブ」二次創作作品の掲載 ・コスプレ衣装の作成、展示、配布 ・コスプレ写真やコスプレ動画の配布、展示、上映、ウェブサイト上での公開   ★二次創作活動の禁止事項について★ ・当社ゲームのイメージを逸脱する、当社ゲームのイメージを損なう内容 ・公序良俗に反する内容 ・直接的にコンテンツの素材(イラスト、動画、音声、楽曲等)をコピー、スキャン、サンプリング、トレース等で使用するなど、創作性が無いまたは低いもの ・当社、もしくはゲーム公式と詐称しての活動 ・他者の権利を侵害する、または侵害のおそれがある内容 ・弊社の公式製品かのような誤解を招くおそれがある内容   ★ゲーム実況配信及び動画投稿について★ 「ブルーアーカイブ」を利用した、ゲーム実況の配信及び動画投稿は、個人や法人など利用者の所属や営利・非営利など収益に関わらず、以下の事項に抵触しないかぎり、事前の連絡なく自由に行っていただけます。ご不明な点等ございましたら【info@yostar.co.jp】にお問い合わせよりご連絡ください。    [ゲーム実況に関する禁止事項]  ・当社ゲームのイメージを逸脱する、当社ゲームのイメージを損なう内容  ・当社、もしくはゲーム公式と詐称しての活動  ・公序良俗に反する内容  ・他者の権利を侵害する、または侵害のおそれがある内容  ・政治、宗教、特定の信条の宣伝など、ゲーム実況を見せる以外の目的で利用すること   ガイドラインの内容は、予告なく変更させていただく場合があります。 本ガイドラインの改正によって生じるいかなる損害についても、当社は一切の責任を負いません。予めご了承ください。

=>Papago 번역

「블루 아카이브」2차 창작·게임 실황 전달 및 동영상 투고에 관한 가이드라인

주식회사 Yostar(이하, 당사)는, 제공하는 게임 앱(이하, 당사 게임)을 보다 많은 분들이 알아 주시고, 친숙해지도록 컨텐츠의 2차 창작 이용에 관한 가이드 라인을 제정했습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에 따른 형태라면 이용에 대한 연락이 필요 없습니다.가이드라인에 관해서 질문등이 있으시면, cs@bluearchive.jp 로 문의해 연락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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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영리목적으로 간주하는 판단기준 ★
개인 또는 법인격이 없는 단체는, 비영리 목적이면서 일본내에서의 발표·유통의 경우에 한해, 자유롭게 2차 창작물을 제작해도 문제 없습니다.
또, 취미의 범위에서 이용해, 계속적인 창작 활동을 위한, 원재료비나 광열비 제경비, 툴류 등 제작에 들어간 비용 정도의 대가·이익을 얻는 경우에 있어서도 비영리 목적의 범위내로 합니다.

★ 개인 또는 법인격이 없는 단체가 할 수 있는 비영리 이용의 예 ★
·일러스트, 피규어, 인형, 기타 입체공작물 작성, 전시, 배포
동인지나 2차 창작 디지털 컨텐츠의 작성, 전시, 배포, 전달
크리에이터 팬 커뮤니티 서비스의 '블루 아카이브' 2차 창작 작품 게재
코스프레 의상 작성, 전시, 배포
코스프레 사진이나 코스프레 동영상 배포, 전시, 상영, 웹사이트 공개

★ 2차 창작활동 금지사항에 대하여 ★
당사 게임의 이미지를 벗어나는, 당사 게임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내용
·공서양속에 반하는 내용
·직접적으로 컨텐츠의 소재(일러스트, 동영상, 음성, 악곡 등)를 카피, 스캔, 샘플링, 트레이스 등으로 사용하는 등 창작성이 없거나 낮은 것
당사 혹은 게임 공식으로 사칭하는 활동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의 우려가 있는 내용
당사의 공식 제품인 것처럼 오해를 살 우려가 있는 내용

★ 게임 실황 전달 및 동영상 투고에 대해서 ★
「블루 아카이브」를 이용한 게임 실황의 전달 및 동영상 투고는 개인이나 법인 등 이용자의 소속이나 영리·비영리 등 수익에 관계없이, 이하의 사항에 저촉되지 않는 한, 사전의 연락 없이 자유롭게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info@yostar.co.jp 로 문의하여 연락주십시오.

 [게임 실황 금지사항]
 당사 게임의 이미지를 벗어나는, 당사 게임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내용
 당사 혹은 게임 공식으로 사칭하는 활동
 ·공서양속에 반하는 내용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의 우려가 있는 내용
 정치, 종교, 특정 신조의 선전 등 게임 실황을 보여주는 것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할 것

가이드라인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라인 개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당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여기서 약간 걸리는 내용은 "·직접적으로 컨텐츠의 소재(일러스트, 동영상, 음성, 악곡 등)를 카피, 스캔, 샘플링, 트레이스 등으로 사용하는 등 창작성이 없거나 낮은 것" 이 부분이다. 스토리 부분에서 캐릭터 일러스트나 배경, 악곡 등 게임에 등장하는 것을 그대로 가져다 썼기 때문이다. 게임 부분이야 몰라도 스토리 부분은 이 부분에 딱 맞는 설명이다. 물론 스토리 부분이 전부가 아니기는 하지만, 이 부분은 저 내용에 해당되니 가이드라인에 위반되는 것인지 고민이 들었다. 그러면 일러스트나 배경 등을 교체해야 하나? 생각해보면 게임 내 UI도 그대로 가져다썼으니 이 부분도 교체를 해야하나? 하는 생각 등이 들었다.

 

아무튼, 배포에는 상당히 좀 무리가 있어보이는데? 싶은 생각이 좀 들었다. 해봐야 1, 2, 3번 게임을 각각 쪼갠 것 정도가 가능하지 않으련지. 그렇게 생각하니 머리가 좀 아팠다. 스토리가 빠져버리면 맥이 확 없어질 것 같아서이다. 현재까지는 그 부분에 시간을 가장 많이 들이기도 했고 말이다. 사실 꼭 배포를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열심히 만들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볼 수 없다면 꽤나 마음이 아플 것 같다고도 생각했다. 그냥 접고 2번째 목표인 상용화용 게임을 만드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머리가 많이 아팠다. 원래는 오후에 나갔다 올 생각이었지만 그냥 한숨 잤다. 자고 일어나니 생각이 좀 차분해졌다. 우선 만드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남이 만들어놓은 것을 거의 따라 만드는 것조차 제대로 못하면 어떻게 내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겠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반드시 마무리를 하겠다고 목표도 잡아놨기 때문에 어떻게든 마무리를 짓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배포야 뭐... 안하면 그만이다. 만드는 것 자체만으로 배우는 것이 많을 것이다. 지금도 꽤 이것저것 느낀 점들이 많다. 정 아쉬우면 UI를 전반적으로 뜯어고치면 될 것이다. 기능은 구현해놨으니, UI 이미지를 찾고 구성만 조금 변경하면 될 것이다. 여차하면 여기서 만든 게임의 기능을 다른 게임을 제작할 때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고나니 지금 할 일은 1번 게임의 기획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었다. 아... 적들을 어떻게 등장시키지? 어떻게 배치하지? 몇 명을 등장시키지? 스테이지 구성은? 느낌적인 느낌이 아니라 정확하고 자세하게 생각해야겠다. 어쩌면 시간이 좀 걸릴지도 모르겠다. 하나도 제대로 하기 힘든데 3개의 게임을 넣는다는 생각은 어리석었을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음... 계획했던대로 개발은 작은 부분 정도만이라도 고쳐나가고, 당분간은 명확한 기획에 힘을 쏟아야겠다.

 

내일의 목표는 이렇다.

 

1. 아리스 헤일로 도트 이미지 추가

2. 1번 게임(슈팅 게임)에 대한 기획을 최대한 명확하게 세우기

3. 진행 관련해서 사소한 부분 하나라도 수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