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RPG 개발 6 - exe/apk 빌드 관련 오류 수정
전체적인 부분을 녹화하기 위해서 빌드를 했는데,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나타나서 겪고 해결한 문제들을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한다.
그냥 쓰는 블로그 :: 빌드 후 로그 쉽게확인하기 (Log Viewer) (tistory.com)
빌드 후 로그 쉽게확인하기 (Log Viewer)
빌드 후에 로그를 보려고하면 불편했던 경우가 많을것이다.그때 사용하면 좋은게 바로 로그 뷰어. 에셋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 후 Reporter 탭에서 Create를 누르면 Hierachy뷰에 Rep
icechou.tistory.com
빌드 후에 로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Log Viewer라는 에셋을 활용하였다.
먼저 첫 번째는 Shader 관련 이슈이다.
Unity Build했는데 Editor에서만 된다? (tistory.com)
Unity Build했는데 Editor에서만 된다?
이걸 가지고 만 하루는 보낸것같다 ㅠㅠㅠUnity Editor에서는 잘 되는데 Build하면 안된다.그런데 오류도 안난다.로그도 안뜬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개발자모드로 빌드도 안되서(앱이 실행이 안됨;)
youn-codingnote.tistory.com
적을 선택했을 때 테두리를 그리는 부분이 작동하지 않았는데, 글에 나온 것처럼 Edit - Project Settings - Graphics - Always Included Shaders에 사용하는 쉐이더를 등록해주니 해결되었다.
두 번째는 OnValidate() 관련 문제였다.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디버그를 띄우면서 찾아보니 OnValidate() 부분이 실행이 되지 않았다.

혹시나해서 마우스를 갖다대보니 편집기에서만 호출된다는 설명이 있었다. 때문에 해당 부분을 OnEnable() 함수로 변경해주었다.

apk파일로도 빌드해서 이전에 사용하던 기기로 테스트를 해보았다. 지형의 텍스쳐가 상당히 밝아진 것을 제외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해상도 대응 작업을 해볼까 싶었는데, Reference Resolution이 1280x1080이라는 근본없는 해상도로 되어있었다. 1920x1080으로 바꾸니 UI들의 위치가 영 맞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아마 UI들의 위치를 재배치해야 될 것 같은데,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일단 보류하기로 하였다. 다음부터는 해상도 대응을 먼저 생각하고 제대로 확인해야겠다.